필리핀에서의 직업 및 유형 About Philippines

- 전체적으로 개괄적인 내용을 기술 후 각각의 항목에 대해 디테일하게 써내려가는 형식으로 포스팅 해볼까 합니다.

- 해외에서 합법적으로 '근로(일)'를 하기 위해서는 working permit이 있어야 하는건 당연한 소리.

- 일단 필리핀은 임금체계가 현저히 낮습니다.

- 이번 포스팅에서는 필리핀에서 제가 겪어본 상황들과 여러 관련 커뮤니티에 나오는 얘기들을 종합해서 포스팅 합니다.
때문에 개인적인 시각이 많이 반영되는 관계로 감안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합법적 근로

1-1 : 많은 한국 기업들이 법인, 자회사, 투자회사 등등의 사유로 인해 필리핀에 많이 진출해 있습니다. 때문에 본사의 한국에서
'발령'받아 오는 분들은 주재원의 형식을 띠고 오시는 분들이 많아서 합법적이라 보시면 됩니다. 

1-2 : 대사관에서 근무하는 분들이야 당연히 합법적 근로 일테고.

1-3 : 개인적으로 필리핀에서 일하는 경우 working visa를 득 해야 하는데 이게 좀 비쌉니다. 기간이 1년/3년/5년. 이던가...
2년이던가. 아무튼 1년짜리 working visa 소요비용이 대략 5만페소라 알고 있고 2년 아님 3년짜리가 8만페소라고 알고 있습니다. 

1-4 : 사업. - 이게 참 애매한데 필리핀 법률상 외국인이 자국 영주권이나 시민권 없이 회사의 onwer가 '절대'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법인설립을 통하기도 하고 현지인 동업자와 연계하여 사업을 하기도 합니다. 뭐, 기준만 충족되면 합법이죠.

1-5 : 영주권(혹은 시민권) 취득.



2. 비 합법적 근로

2-1 : 사실 1번항목의 이유를 제외하면 모든 분들이 여기에 해당되지 않을까 하는데, 관광비자로 연장하면서 일을 합니다.
때문에 이것은 명백한 위법이고요. 근데 많은 분들이 그렇게 일을 하고 있습니다. 안걸릴 뿐이지.

2-2 : 필리핀 관련 주요 커뮤니티의 구인구직란을 보면 PEZA라든가..워킹비자 지원가능. 이라고 명시되어 있지 않으면 일단 비 합법적 근로확률이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2-3 : 가장많은 유형은 관광비자를 회사에서 지원해주면서 근로하는 형태.(사실 이거 지원 안해주는 곳도 더러 있긴있음...)

2-3-1 : 때문에 NBI나 이민국과 연계된 한국인 쁘락치가 확실히 존재합니다. 정보를 들으면 바로 꼰질러서 NBI혹은 이민국 사람들이 들이 닥칩니다. 확률은 높지 않은데 운 나쁘면...ㄷㄷㄷㄷㄷ

2-3-2 : 때문에 걸리면 거액의 패널티를 내는 상황이 생기는데 이게 법률에 정해진 금액일 수도 있고 지네들 용돈 및 한국인 쁘락치와 뿜빠이 하려는 금액을 '더한' 금액일 수도 있다는거..(근데 사실 지네들 용돈 챙길려고 들쑤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수색영장이 필요하지만 아닌경우 뒷돈으로 '딜'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는거..-_-;;)

2-3-3 : 일부 개념찬 한국인 업주분 제외하고는 대부분 한국인 업주분들은 이런 비자 지원을 잘 안해주려고 함...



3. 그 외.

1. 현지 대졸자가 졸업 후 첫 취업시 받는 급여는 환율의 기준환율로 퉁쳐서 한국돈으로 40만원이면 많이 받는 수준. 보통 20만원 언저리. (아 물론 한국수준처럼 받을 수 있는 직종도 있습니다. 다만 평균적인 선에서..ㅎㅎ)

1-1 : 큰 백화점에서 매장 직원 말고 부스형식으로 된 곳에서 일하는 직원들은 20만원도 안됨.
1-2 : 수많은 콜센터가 있는데 조금 낫게 받는 수준. 근데 문제는 밤낮이 뒤바뀌는 근무형태라 건강해치는 직군임. 문제는 모든 콜센터 직원들이 그렇지는 않지만 밤에 일하는 직종이다 보니 마약에 손대는 사람도 있다고 들었음. 보다 노말한 수준이라면 거의 모든 콜센터 직원들은 흡연을 함. (급여도 짠데다가 밤에 일하지 업무 강도는 쎄서...직업에 귀천은 없다고 하는데 피해야할 직업은 있는거 같음.)





다음에 계속.

덧글

  • 김대리 2019/03/14 22:38 # 삭제 답글

    정직원 채용합니다 (해외고수익)
    하시는일은 TM쪽이라고 보시면 되구요 힘든일 어려운일 없습니다.
    수익 부분은 본인 역량에 따라 천차 만별로 달라집니다.
    하시는 만큼 벌어가실 수 있으며(최소 600벌이는 챙겨 가십니다)
    성인이면 남녀노소 말 만 할수있는 분이면 누구든 가능합니다.
    해외에 나오는시는게 여러가지 생각이 많으실겁니다.
    걱정도 되시고 무섭기도 하실거지만 이 또한 본인의 용기이며
    저희가 충분히 대우 받고 있는 생활의 이유일것이라 생각 합니다.
    ※숙식, 기타 경비 등은 회사에서 나오는 돈으로 저희 팀별끼리
    공동으로 사용 하고 있어서 일상생활 하시는 부분은 걱정치 않으셔도 됩니다.
    궁금 한 사항 있으시면 편하게 문의 주셔도 되며 끝으로 전해드릴 말씀은
    법적으로 문제될만한 일은 절대 없으며 본인 신변에 지장되는 업무는 일체 없습니다.
    저희 직원들도 이쪽 바닥에서 최고의 대우를 받는다고 자부하고 있을만큼 생활 환경이 좋습니다.
    같이 일하시는 분들도 다 같은 한국사람 이기 때문에 형 동생 하고 지내시면 되시고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 다 현재의 생활이 어려우시고 힘든 시기를 지내올것이라 생각 합니다.
    저 또한 그랬었구요
    좋은 인연은 본인이 스스로 만들어 가는거라 생각합니다.
    건승 하시기 바랍니다.
    카톡: baihu10
댓글 입력 영역